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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정보

연말에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보여주기 좋은 영화 3편 추천

by SKtK 2024. 1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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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죽은시인의 사회
2. 굿 윌 헌팅
3. 지랄발광 17세(The Edge of Seventeen)

 

 

죽은 시인의 사회 (Dead Poets Society, 1989)

죽은 시인의 사회, 출처 : TMDB
죽은 시인의 사회, 출처 : TMDB

1. 출연배우, 감독, 나이제한

  • 감독: 피터 위어
  • 주연: 로빈 윌리엄스(존 키팅 선생님 역), 로버트 숀 레오나드(닐 페리 역), 이단 호크(토드 앤더슨 역)
  • 나이제한: 12세 이상 관람가

 

2. 주요 내용

1959년 미국의 명문 사립 남자 기숙학교를 배경으로, 새로 부임한 영어 교사 존 키팅이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사고와 개성을 강조하며 가르치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키팅 선생님의 가르침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꿈과 열정을 발견하게 되지만, 동시에 학교의 엄격한 규율과 부모님들의 기대 사이에서 갈등을 겪게 됩니다.

 

3. 관람 포인트 및 토론 주제

  • 현재에도 논란거리인 암기와 규율 중심의 교육과 창의성과 개성을 중시하는 교육의 차이를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이 대학생활부터 느낄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우리나라 학생들이 사실상 처음 자신의 꿈을 찾고 추구하는 과정에서 겪을 사회적 압박과 현실적 압박들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자신은 어떻게 이겨낼 계획인지에 대해 이야기 해볼수 있습니다. 
  • 선생님의 개입이 적어진 요즘 교육에서 키팅 선생님을 통해 학생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역할이 무엇인지에 대해 애들과 논의해보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 영화의 메인주제인 "카르페 디엠(현재를 즐겨라)"이라는 키팅 선생님의 가르침에 대해 모두가 적용받을 수 있는 것인지? 아니면 현실적으로 가능한 부분에 대해 이야기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굿 윌 헌팅 (Good Will Hunting, 1997)

굿 윌 헌팅, 출처: TMDB
굿 윌 헌팅, 출처: TMDB

1. 출연배우, 감독, 나이제한

  • 감독: 구스 반 산트
  • 주연: 맷 데이먼(윌 헌팅 역), 로빈 윌리엄스(숀 맥과이어 역), 벤 애플렉(척 역)
  • 나이제한: 15세 이상 관람가

 

2. 주요 내용

천재적인 수학 능력을 가졌지만 불우한 환경에서 자란 청년 윌 헌팅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MIT 대학의 청소부로 일하던 윌은 우연히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게 되고, 수학 교수 램보와 심리학자 숀 맥과이어의 도움으로 자신의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성장해 나갑니다.

3. 관람 포인트 및 토론 주제

본인만의 재능이 있으나 여러 이유로 그것을 나쁜 방향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해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It's not your fault"라는 숀의 말이 윌에게 미친 영향과 의미에 대해 이야기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누군가를 위한다는 세상에 수없는 말 중에서 왜 저말이 윌에게 필요했는지, 본인이라면 어떤식으로 위로했을지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랄발광 17세(The Edge of Seventeen)

지랄발광 17세(The edge of seventeen), 출처 : TMDB
지랄발광 17세(The edge of seventeen), 출처 : TMDB

1. 출연배우, 감독, 나이제한

  • 감독: Kelly Fremon Craig
  • 주요 출연: Hailee Steinfeld (Nadine 역), Woody Harrelson (Mr. Bruner 역), Kyra Sedgwick (Mona 역)
  • 나이 제한: R등급 (17세 미만 관람 불가)

 

2. 주요 내용

The Edge of Seventeen은 17세 소녀 Nadine의 고등학교 생활을 그린 coming-of-age 영화입니다. Nadine은 사회성이 부족하고 불안감이 높은 십대로, 유일한 친구인 Krista와 함께 학교생활을 해나갑니다. 그러나 Krista가 Nadine의 인기 많고 잘생긴 오빠 Darian과 사귀기 시작하면서 Nadine의 세상이 무너집니다.

 

외로움과 배신감을 느낀 Nadine은 점점 더 자기파괴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그녀는 짝사랑하는 Nick에게 부적절한 문자를 보내고, 가족과 갈등을 일으키며, 학교에서도 문제를 일으킵니다. 이 과정에서 Nadine은 냉소적이지만 따뜻한 마음을 가진 선생님 Mr. Bruner와 가까워지고, 그의 조언을 통해 조금씩 성장해 나갑니다.

 

한편, 클래스메이트인 Erwin이 Nadine에게 관심을 보이지만, Nadine은 처음에는 이를 무시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Erwin의 진심 어린 태도와 재능에 매력을 느끼게 됩니다.영화는 Nadine가 자신의 행동을 돌아보고, 가족과 화해하며, 진정한 우정과 사랑의 의미를 깨닫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결국 Nadine는 자신의 불완전함을 받아들이고,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회복하며 한 단계 성장합니다.

 

3. 관람 포인트와 토론 주제

  • Nadine가 겪는 자아 정체성 혼란과 낮은 자존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학생들과 이야기 해보고 사춘기가 지난 성인 직전의 나이로서 청소년기에 건강한 자아상을 형성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이야기해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 Nadine와 그녀의 가족 간의 갈등과 화해 과정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와 학생스스로의 가족내에서 유사하게 이뤄졌으면 좋겠는지 이야기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Krista와 Darian의 관계로 인해 Nadine가 느낀 배신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와 친구관계에서 신뢰와 이해의 균형을 어떻게 맞추는지 논의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그리고 대학교에 가는 고3 학생의 경우 이제 사회에 나가서 자주 보지 못할 고등학교 친구들을 이입해서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영화에서 보여지는 소셜 미디어 사용과 그것이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